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정보

정확한 색상을 출력하기 위한 방법, 팬톤 컬러 찾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사이트로 찾기)


팬톤 컬러 쉽게 찾는 법!


디자인분야에서 정확한 색 코드를 찾아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지정한 색상이 있지만,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감과 인쇄물의 결과값이 다를 경우 난처하게 되지요. 미리 톤을 뽑아서 세심하게 컨펌을 받아야 실수 없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팬톤컬러 사용법과 이미지 시안에서 팬톤컬러를 추출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 합니다. RGB 또는 CMYK, HEX코드를 변환해야 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팬톤컬러를 지정하는 법과 CMYK값으로 팬톤컬러를 알려주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팬톤 컬러란?]


팬톤컬러는 미국의 Pantone사에서 규정한 인쇄 표준 컬러 가이드칩을 말합니다. 색상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인종과 지역 또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아리색을 표현하면 본인이 예상한 색상과 타인이 만든 색상이 달라질수 있지요.

때문의 오차의 범위가 생기지 않도록 객관적인 색을 지정하여 컬러칩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팬톤컬러 타입 종류]

- Pentone Soild Coated : 코팅용 (약자 C)

- Pentone Soild Uncoated : 비코팅용 (약자 U)


인쇄될 종이의 종류를 구별할수 있도록 표기 돼 있습니다.






#1. 포토샵에서 팬톤컬러 지정하기

1.스포이드 툴을 선택하여 추출하려는 색상을 클릭해줍니다.

2.왼쪽 전경색 부분을 클릭하여 색상 파커창을 연 뒤, 색상 라이브러리 단추를 눌러줍니다.

3.색상 라이브러리 창 상단에 있는 색상책 메뉴에서 팬톤타입을 선택하여 컬러값을 확인합니다.

 (톤차이가 심하게 발생할 경우 팬톤 컬러칩을 활용해서 비교해보세요)



#2.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팬톤컬러 지정하기

1. 스포이드 툴로 원하는 색상을 추출합니다.

2. [편집] - [색상 편집] - [아트웍 색상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3.아트웍 색상 변경 창에서 네모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하여 [색상 책] -[원하는 팬톤타입]을 선택해주세요.

4. 새 색상 버튼을 클릭하여 팬톤 컬러를 알아냅니다.



#3. CMYK컬러를 이용해서 팬톤컬러 찾기 (사이트)

https://www.ginifab.com/feeds/pms/cmyk_to_pantone.php

포토샵에서 스포이드 툴을 이용해서 CMYK 컬러값을 찾은 뒤, 컬러 숫자를 사이트에 넣으면 됩니다.


대부분의 인쇄소에서는 컬러칩을 기준으로 CMYK (일반 옵셋) 잉크를 혼합하여 팬톤 컬러를 조색합니다. 비용과 시간을 아끼기 위해 위와같은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요, 정말 정확한 컬러를 뽑아야한다면 팬톤잉크를 구매하셔서 인쇄를 진행하셔야합니다. 


인쇄하기 전, 종이 재질을 먼저 확인하셔야 된다는 점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