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정보

일러스트레이터 폰트따는 법,글자 윤곽선 만들기 (시안 제출 전 꼭 글자깨기)


러스트레이터로 글자 깨기(윤곽선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한 디자인에 글을 입혔을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기 전 한가지 체크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폰트(글자)를 이미지화 시켜야 된다는 것인데요. 작업자는 본인 컴퓨터 내에 폰트가 깔려있으므로 원본이 잘 살아있지만, 전달받은 사람에게는 해당 부분이 없어 다른 글자로 대체됩니다. 이 경우 의도했던 디자인과 전혀 다른 모양으로 시안이 엉키게 됩니다. 때문에 글자 그대로가 아닌 윤곽선을 따서 모양이 유지되도록 작업해야 하지요.





#1.글자툴 선택하기.

일러스트레이터 툴박스에서 T자 모양의 글자툴을 선택합니다.



#2.문구 적어주기

글자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캔버스를 한 번 클릭해주면 문구를 넣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폰트와 사이즈를 지정한 뒤 문구를 적어주세요.



#3.문구 클릭하기

문구를 다 적으셨으면 마우스로 해당부분을 클릭해줍니다. 문구가 살아있는경우 글자 밑에 파란색 줄이 그어져 있을겁니다. 



#4.글자 깨기 (윤곽선 만들기)

클릭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윤곽선 만들기' 메뉴가 보일겁니다. 이부분을 누르거나 

단축키 Shift+Ctrl+O를 누르면 글자의 윤곽선이 따집니다. 글자 전체 테두리에 파란선이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죠?


윤곽선을 따기전에 본인이 어울리는 폰트를 선택했는지, 자간/행간의 형태는 어떠한지 꼭 체크해야합니다. 비율에 맞춰 사이즈 조절은 가능하지만 다시 글자를 바꿀수 없다는 점 기억하세요!

또 시안에서 적어놓은 폰트가 많다면 Ctrl + A로 전체를 잡고 오른쪽마우스 - 윤곽선만들기를 선택하여 전체를 이미지화하여 간단히 작업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