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경험하고 느끼는 것

간헐적 단식 16:8 후기 및 방법 공유 (생체리듬 체크하기)


SBS 다큐멘터리에서 '간헐적 단식'이 소개된 이후로 이슈가 된 것 같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단식을 하면, 다이어트 효과와 건강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실천하기 힘든 원푸드 다이어트 대신 평소 식단대로 먹으며 단식하는 법, 비만이었던 사람들의 후기 등 솔깃할 만한 정보가 많았습니다.



 

단헐적 단식은 원푸드 다이어트와 달리, 일상적인 음식을 먹으면서 짧은 단식을 지키는 것을 말합니다. 

하루 24시간동안 정해진 시간에만 밥을 먹고, 이후 시간에는 물 이외에 일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지요.

보통 14시간 단식, 16시간 단식, 18시간 단식으로 나뉘며 본인의 생체리듬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내내 음식을 섭취하기 좋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섭취를 줄이고 소화기관이 쉴수 있도록 돕게 되면 자연스럽게 건강도 좋아진다고 해요.



저는 먹는대로 살찌고 빠지는 고무줄 몸매입니다. 그 전날 야식을 먹으면 바로 허리라인이 사라져버리지
. 때문에 식습관에 관심이 많아 다큐멘터리를 보게됐습니다.

처음엔 간헐식 단식이란 용어가 생소했지만, 돌이켜보니 의도치않게 단헐식 단식을 실천했던 시절이 있었어요. 


간헐식 단식의 경험

프리랜서 시절, 주로 집에서 작업하며 생활했는데,아침 겸 점심으로 11시에 한끼를 먹고 저녁을 5시에 먹었습니다.음식은 양껏먹고 낮에 종종 간식도 먹었어요. 그러자 59였던 몸무게가 2달만에 52kg로 줄어들었어요

분명 포만감 충만하게 먹었는데 7kg가 빠지니 당황스러웠습니다. 왜 살이 빠질까?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그 답은 직장생활을 해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당시 제 식단은 밥은 적게 먹고 고기와 야채위주로 짜여져 있었습니다. 재료를 손질해서 요리하는것이 귀찮았기에 바로 씻어서 먹을수 있는 음식을 선호했어요. 바로 해먹을 수 있는 달걀 후라이나 가지,애호박을 소금없이 볶고, 목살 또는 삼겹살을 야채와 함께 먹었어요. 삼겹살은 혼자 세줄정도로 양 껏먹고 모자르면 사과를 잘라먹었습니다.

저녁은 그냥 일반식으로 먹었어요. 단 국종류는 별로 먹지 않았습니다. 배부르게 먹고 중간중간 산책도 하니 살이 저절로 빠졌던 것 같아요. 저녁 먹고난 이후에는 음식에 입을 대진 않았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말랐다는 말도 많이 듣고, 부모님도 갈수록 살이 빠지는 것 같다며 걱정하셨는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현재

그렇게 프리생활을 마치고 직장으로 들어가니... 생활습관이 완전히 바뀌게 됐습니다. 하루 세끼를 먹고 야식도 먹으니 바로 살이 붙더라구요. 6개월만에 5키로가 불어났어요. 매끼마다 많이먹고 일하다보면 당도 땡기니 간식도 먹게되구요... 정말 하루종일 음식에 손이 가더라구요. 이대로는 안될것같아 운동도 병행했지만 역시 먹는 양이 많아 효과가 나질 않았어요.


지금은 프리랜서 시절처럼 간헐식 단식을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늦은 점심을 먹고 저녁은 먹지 않습니다. 저는 16:8법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2주가량이 되었네요. 

아침을 7시에 먹고 점심을 1시나 2시쯤에 먹고 있어요. 회사에서는 외식 위주라 식단 지키는것은 쉽지 않지만, 

저녁 단식만으로 허리라인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몸무게는 3kg정도 감량했어요! 짝짝짝!

제가 느낀 간헐식 단식의 장단점을 정리 해드리면

 

장점

1. 아침에 몸이 가볍고, 속이 편합니다.

2. 규칙적인 습관이 생깁니다.

3. 다음날 아침이 너무 기대가 됩니다 (음식고를때의 행복)

4. 몸무게 변화


단점

1.초반에 어지러움이 있었습니다.

2.공복상태에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3.생체리듬이 맞지않으면 오히려 몸을 망칩니다. (꼭 본인 라이프스타일과 몸 상태를 체크하세요)

4.역으로 한끼를 과식할 수 있습니다 (과식은 금물입니다)



*간헐식 단식을 할 때 꼭 지켜야 할 점

-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탈수증상을 막기위해서)

- 단식시간에는 섭취 금지(커피도 될수있으면 피하세요)

- 본인의 체질이 단식에 맞는지 꼭 확인 (병이 있으신 경우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간헐적 단식이 우리몸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매번 나오지만, 모든사람에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병이 있거나 운동량이 많은 경우 몸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꼭 충족하셔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효과 보다는 계획된 시간안에 몸을 맞춘다는 개념이랍니다.


물론 생활속에서 회식이나 약속같은 변수가 있겠지만 그 외엔 평소습관을 지키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