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정보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경험, 활동하는법 (직장인 투잡하기 / 재능마켓)


프리랜서 디자이너 활동하는 법 / 첫 시작!

지금은 직장인이지만 1년 반 동안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아마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관련 회사를 다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관심가지셨을거라 생각해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활동했던 경험과 방법들에 대해서 적어보려합니다. 초기에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현실적으로 느꼈던 생활이 어땠는지 솔직하게 말씀 드리려합니다.

제가 적는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이라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부지런한 프리랜서는 아니었기에 많은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어요.다만 첫발을 내딛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제공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볼게요.





1.프리랜서를 하게된 과정


저는 본래 광고계 회사를 다녔습니다.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교수님의 소개로 들어가게 됐어요. 인턴생활을 하면서 선임께 디자인하는법과 광고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배우는 과정은 재밌었지만 어마어마한 업무 강도로 집에 들어가는게 힘든 지경이었어요. 처음엔 의욕넘치게 다녔으나 체력적인 문제로 지치게 됐습니다.
또 업무과정에서 손으로 무언가를 표현하는게 더 적성에 맞구나를 알게됐어요. 광고에 열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분들을 보며 자괴감을 느꼈는데, 내 성향과 다른 분야에서 일했다는걸 느낀 후 퇴사를 했습니다.
처음엔 프리랜서를 해야겠다 생각한 적은 없었지만, 작가로 전향하기엔 정보가 없었고 경제적인 문제도 있었어요. 소소하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개인작업을 병행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재능마켓 사이트를 발견했고 , 프리랜서가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후 꾸준히 거래하는 회사의 제안으로 다시 직장인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2.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방법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1인기업이 되어 열심히 활동해야합니다. 홍보와 고객관리 회계업무등을 부지런히 관리하며 디자인을 해야하지요. 앞서 말씀드렸듯 초반에 저도 아무런 정보가 없었기때문에 재능판매 사이트에서 시작했어요.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수수료 10~20%를 내면 디자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아깝다면 본인이 만든 사이트나 블로그, sns등에 꾸준히 작업을 업로드해서 홍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수가 적을경우 판매가 어려우므로 시간을 두고 여러 군데에서 본인을 알려야 해요. 저의 경우는 여러방법을 병행하면서 홍보했어요.

먼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재능판매마켓을 소개해 드릴게요. 주로 대학생들이 많이 활동하지만 종종 경력있는 디자이너들도 있습니다. 가격정책은 본인의 실력과 수수료를 제외한 순이익을 고려하여 올리시면 됩니다. 디자인쪽 외에도 폭넓은 분야로 프로젝트를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 오투잡

https://m.otwojob.com/main

재능판매 사이트로는 가장 규모가 큰곳이에요. 제가 주로 이용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수수료는 15%정도 냈고, 이벤트가 생길때 조절되기도 했어요!






#2.크몽
https://kmong.com/

다음으로 규모가 있는곳은 크몽인데요. 수수료가 20%로 꽤 높은편이지만 방문자가 많아 무시할 수 없는 곳이에요.





#3.이고수로
https://egosuro.com/

수수료가 11%로 가장 낮은 곳이에요. 프리랜서로서는 좋은 조건이라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곳입니다.

자세한 자료 업로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올려볼게요!


2019/01/08 - [디자인 정보] - 디자인에 유용한 포트폴리오 사이트 모음 (디자이너 참고용 사이트)